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독서후기 저자소개 핵심내용 책추천

by 엄지콩 2023. 5. 15.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독서후기 저자소개 핵심내용 책추천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 저자: 오건영]

 

1. 저자소개: 서강대학교 사회과학부를 졸업한 뒤 미국 에모리 대학교에서 MBA를 받고 국제공인 재무설계사와 미국공인회계사를 취득했다. 그 후 신한은행 WM사업부 전임 컨설턴트, 투자자산 전략부 매크로 분석 담당, 신한 AI 자본시장분석팀을 거치면서 현재는 신한은행 WM컨설팅센터 부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국회와 금융연수원들에 출강하며 다수의 매체에 출연하였고 저서로는 [부의 대이동] [부의시나리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등이 있다. 

 

2. 핵심내용: 고성장이 계속되면서 잠시 인플레이션의 부담이 있었지만 '일시적'이라고 주장했던 연준과 시장의 믿음이 이런 부담을 묻어버리기에 주식시장이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인플레이션 데 대한 우려가 현실이 되고, 금리가 뛰어오르고 있으며, 연준 역시 스텐스를 180도 바꾸어 버렸다.  불안감이 커진 만큼 인플레이션에 익숙하지 않은 시장인 만큼 거시경제 환경 변화는 더울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환경의 변화가 현기증 날 정도로 빠르게 변하면서 어떤 전략을 쓰는 게 좋을까? 어떤 특정 국면을 가장하고, 그 국면에 강한 자산을 몇 개 깔아 두고 쟁여 두는 전략을 쓴다면 낭패를 볼 가능성이 높다. 움직임의 징후를 찾고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2020년 3월 주가가 폭락함과 동시에 삼 프로 TV 구독자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나는 많은 투자자들이 어려운 상황을 함께 헤쳐나갈 의지처를 찾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코로나19 이후 터져 나온 통화정책과 정치적 문제등으로 꼬여버린 경제 상황이 발이 묶인 우리 투자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다. 난도가 급격하게 높아진 금융시장을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줄 해설자가 절실히 필요했다. 이것이 오건영 부부장을 삼 프로 TV에 초대했던 이유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연군 분석가라고 자부하는 오건영 부부장은 우리나라에서 연준에 대한 가장 순발력 있고,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가진 분석가이다. 시장이 흔들릴 때면 언제든 나타나 경제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연준의 방향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논리적 통찰과 혜안으로 제공해 주였다. 오건영 부부장은 앞선 저서 [부의시나리오]에서 금융시장을 4분면으로 나누고, 우리 경제가 지금 어디쯤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려주었다. 이번 책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에서는 우리 경제가 어느 분면에서 어느 분면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조금 더 면밀하게 살핀다. 움직임의 징후를 포착해 미래 시나리오에 알맞은 자산분배를 하고 자산을 보다 합리적인 포트폴리오로 바꾸는 과정에서 독자들 스스로가 경제를 보는 눈이 한층 높아졌음을 실감한다. 내공이 쌓이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늘어나는 것, 자신만의 명쾌한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높은 것이 우리가 원하는 전부이다. 전 세계에 풀린 돈이 상당해서 자산 가격의 상승의 추세가 쉽사리 꺼지지 않을 거 같다. 진정한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를 원한다면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하려는 적극적 마인드를 장착해야만 한다. 이 책으로 기초 체력을 쌓고, 여기서 멈추지 말고 딱 한걸음 더 나가봤으면 좋겠다. 거시경제를 보고, 가능성의 징후를 발견하는 데서 그치지 말고, 세밀한 조사를 곁들여 기민하게 대쳐 해보자. 이 혼돈의 계절이 생존을 다투는 시간이 아닌 궁극적인 승자가 되는 성장의 시간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책 전반에 걸쳐서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왜 지금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담겨있다. 오랜 기간 호리병에 갇혀 있던 인플레이션이라는 지니가 어떻게 탈출하게 되었는지 그에 대한 설명을 했다. 오랫동안 나타나지 않았던 인플레이션이었기에 코로나19 이후 대응에 있어서도 두려움 없는 경기부양책을 썼던 것이다. 그게 수요의 폭발을 낳았고, 그런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공급망의 총체적 교란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깨어난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고 여겼던 치명적인 오판을 하며 조기에 제압하지 못해 강한 괴물로 탈바꿈하게 되었던 것이다.

 

3. 책추천:지난 5월 한국은행에서는 기준금리를 1.75%로 0.25% 인상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현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 2.25%에서 2.50%의 기준금리가 합리적이라며 추가적 인상을 시사했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4.5%로 내놓았는데 이는 금융위기가 있던 2008년도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이다. 그 결과 올 한 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3.0%에서 2.7%로 하양 조정되었다. 문제는 내년에도 4%대의 물가 상승이 예산된다는 점이다. 이렇듯 지속되는 금리 상승과 우려되는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경기 둔화에 대한 걱정을 하게 한다. 투자자들의 돈과 마음이 온전할 리가 없다. 어쨌든 당면한 현실 앞에서 투자자들의 초대 관심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투자를 해야 안전하게 돈을 지키면서 불릴 수 있느냐이다. 지난 2년여 동안 적극적으로 주식에 뛰어들었다면 이제는 한발 물러나 방어적인 투자 내공을 키워야 할 때인 것이다. 금리가 오르면 어떤 자산이 타격을 입으며 어떤 주식을 조심해야 하는지부터 알아보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연준의 생각과 전쟁, 공급망의 변화등에 따른 세계 경제 전망까지 거시경제 전문가 오건영의 친절한 설명을 통해 희망의 단서를 찾아보자. 고금리 고물가 시대가 걱정스러운 지금에도 투자는 계속되어야 한다.

댓글